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

엥겔(J.F. Engel), 블랙웰(R.D. Blackwell), 콜래트(D.T. Collat)는

“라이프스타일은 사람의 생활 혹은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유형으로서,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적 특성이며,
개인이 문화, 사회집단, 가족 등의 영향을 받아 습득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인의 파생물”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호킨스(D.I. Hawkins)는
“라이프스타일은 생활주기를 통해 형성된 고유한 개인적 특징의 작용으로서
상황(situation), 문화(culture), 사회계층(social class), 준거집단(reference groups),
개성(individual characteristics) 등의 영향을 받는다.”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개념들을 종합해 볼 때 라이프스타일은 특정 개인이나 가족, 특정 계급

또는 집단의 생활양식, 가치관, 태도, 실제적 행동 등이 통합된 체계로서

몇 개의 유형으로 분류되며 소비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연구에 있어서 라이프스타일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올바른 라이프스타일분석의 전제조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본질을 살펴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라이프스타일은 생활의 구조적 측면인 생활양식, 생활행동, 가치관, 태도 등의 복합체이다.

둘째, 생활재의 구매소유, 사용패턴, 가계지출의 배분, 생활시간의 배분 패턴,
생활공간의 이용 패턴 등의 분석을 통하여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은 일차원적이 아니라 다차원적인 질과 양의 표현이다.

넷째, 라이프스타일은 분석목적과 분석대상에 따라 특정 개인으로부터 사회 전체에 이르기까지
여러 계층에 걸쳐 조사, 분석할 수 있다.

다섯째, 생활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결코 단일적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한대로 다양한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라이프스타일의 프로필을 유사한 것과 상이한 것으로 분류하여
몇 개의 유형으로 군집화 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얻어진 라이프스타일의 세분화(Life style segmentation)는
종래의 단순한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보다도 마케팅전략수립에
훨씬 더 유효하게 이용될 수 있다.

여섯째, 라이프스타일은 그 자체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생각할 수 있다.
시스템으로서의 라이프스타일은 생활환경의 변화에 적응해서 생활자가
자기 스스로를 변화시켜 나가는 반면, 환경변화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한으로 축소시켜 종래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려는 경향도 있다.
어느 쪽의 경향을 더 강하게 갖느냐 하는 것은 생활자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일곱째, 라이프스타일이 그것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생활자의 행위에 따라
“주관적 의미와 가치” 를 갖는 생활의 표현양식이다.
그 생활자의 스타일을 공유하는 집단에 대해서는 객관적 의미와 가치를 갖는 생활의 표현양식이다.
집단의 라이프스타일은 그 구성원에 대해서 동조에해야 할 규범인 동시에
그것을 대표하는 심볼이 된다.
그러므로 라이프스타일의 구성, 유지 및 변혁 자체가 커뮤니케이션 행동이다.

한 마디로 소비를 규정하고 또한 소비에 의해 규정되는 통일된 행동의 양식일 뿐만 아니라

태도, 가치의식 의견, 흥미, 관심 그리고 그것을 나타내는 행동의 통합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행동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지표가 된다.

참고문헌 : 메이저토토사이트https://pis-c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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